![]() 의 첼로 협주곡 2번 B 단조, Op.50 Cello Concerto No.2 in B minor, Op.50 를 감상하겠습니다. 벨기에의 바이올린 연주자. 베르비에 출생. 어려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보여 유럽 순회 공연을 다니기도 했으며, 아버지에게 음악의 기초를, 루쿨루와 안젤로 베리오(Angelo Berio)에게 바이올린을, 지몬 제히터(Simon Sechter)와 안톤 라이하(Anton Reicha)에게 작곡을 사사하였습니다. 이어 여러 차례 유럽 순회공연을 했고 미국에서도 3번(1843~44, 1857~58, 1870~71)이나 순회공연했습니다. 1846년부터 1852년까지는 상트페테르부르크 궁정음악 연주가로 있으면서 그곳 음악원에서 교편을 잡았으며 1871년부터 1873년까지는 브뤼셀음악원의 교수로 있었습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음악원에서는 러시아 바이올린 연주에 큰 영향력을 행사했지만, 브뤼셀 음악원에서는 뇌졸중으로 사임해야 했습니다. 극도로 정밀한 기교적 연주와 풍부한 음역을 한데 혼합한 것이 특징인 그의 연주 양식은 널리 모방되었습니다. 그는 19세기 기교적 연주자 계보의 길을 연 초기 연주자 중 한사람이며 그의 작품들 역시 기교적 연주에서 선구적 영역을 개척했고 특히 바이올린 협주곡 1~7번은 이 형식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Cello Concerto No.2 in B minor, Op.50 비외탕이 첼로 협주곡을 두 곡이나 작곡했지만, 이 협주곡들은 모두 잊혀졌다. 동시대의 비르투오조였던 '세르베'의 연주는 그에게 첼로 협주곡을 작곡하게 만들었다. 네덜란드의 '윌리엄 3세'(William Ⅲ)에게, 첼리스트 '조제프 세르베(Joseph Servais)'에게 헌정된 두 곡의 첼로 협주곡들은 비외탕의 협주곡들이 갖고 있던 장점들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다. 기교적이고 섬세한 독주 악기와 파워풀한 오케스트레이션, 느린 악장의 우아함. A 단조의 첼로 협주곡 1번(op. 46)은 1876년 1월에 작곡되어졌고, 그 해 10월 암스테르담에서 작곡가 자신의 지휘와, 첼리스트 '요제프 홀만'(Joseph Holmann)에 의해 초연 되었다. 작곡가 비외탕에게 있어서 1870년대는 그의 인생에 있어 급격한 변화를 맞는 시기이다. 갑작스럽게 다가온 왼쪽 마비증상으로 인해 브뤼셀 음악원에서의 교수활동을 포기해야했기 때문이다. 1873년 10월 13일, 비외탕은 한쪽(왼편) 몸 전체가 마비되는 걸 알게 되었고, 그때부터 나머지 반쪽의 부분 또한 언제 마비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시달렸다. 이런 상황 속에서 그는 자신에게 남아있는 유일한 희망은 음악밖에 없다는 것을 절감했다. 그는 떨리는 손으로 작곡을 시작했으며, 두 개의 첼로 협주곡은 그러한 작업의 산물이다. 그가 절망에서 희망 쪽으로 조금씩 나아가고 있을 때인, 1879년 또 한차례의 마비증상이 그를 덮쳐왔다. 비외탕은 더 이상 바이올리니스트로 혹은 지휘자로 무대에 설 수 없다는 걸 인정하게 되었고, 연주가로서 공식적인 활동에 마침표를 찍게 되었다. 그는 이제 모든 걸 예감하고서, 가족과 함께 알제리의 요양소로 떠났다. 1880년 10월 19일 그의 두 번째 첼로 협주곡(B 단조)의 작곡을 마친 그는 "상상해 보세요, 나는 누구나 아름답다고 하는 첼로 협주곡을 이제 막 끝냈습니다. 그것은 세르베에게 헌정 되었습니다"라고 말했지만, 바로 다음 해인 1881년 6월 6일에 숨을 거두었다. 두 곡의 첼로 협주곡의 레코딩으로는, 첼리스트 '하인리히 쉬프'(Heinrich Schiff)와 네빌 마리너(Neville Marriner)가 지휘하는 슈트트가르트 방송 교향악단이 협연한 음반이 유일하다. 세계 최초 레코딩으로 기록되고 있는 이 CD는 쉬프의 유려한 첼로 연주와 마리너의 탄력적인 지휘와 어울려 이 곡에 대한 새로운 생명력을 부여해 주었다. 1악장 Allegro2악장 Adagio 3악장 Allegretto con motto Henri Vieuxtemps (1820~1881) Marie Hallynck, Cello L`Orch. National de Belgique / Theodor Guschlbauer, Co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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